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염주팔찌를 어떻게 정리해야 할까요? 학생입니다. 2024년에서 2025년으로 넘어오는 겨울에 절에 가서 띠별로 나뉘어진 같은
학생입니다. 2024년에서 2025년으로 넘어오는 겨울에 절에 가서 띠별로 나뉘어진 같은 종류의 염주팔찌들 중에 제 띠인 쥐띠 염주팔찌를 사서 차고 다녔습니다. 초반엔 뭔가 일이 잘 풀리는 거 같다가 점점 뭔가 기운이 안 좋아지는 느낌이 들어서 손목에서 빼고 가방에 넣어두고 다니는데 점점 안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정리해야 할까요. 혹시 이런 말을 이런 식으로 다른 누구에게 말하는 것도 기운이 안 좋아지는 행동인가요??팔찌를 불에 태워야 하나요??
일이 잘 풀리는 것 같은 것도 염주와 관계 없고, 일이 잘 안 풀리는 것 같은 것도 염주와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염주는 사람이 만든 작은 도구에 불과한데 그런 것이 무슨 영향을 줄까요?
염주는요, 원래 숫자를 세는 도구입니다. 예를 들면 진언이나 다라니를 외울 때 몇회라고 회수까지 기억하려면 힘들기 때문에 한번 외울 때마다 염주 한 알씩 넘기면서 숫자를 세는 도구입니다.
그렇지만 혹여라고 마음에 걸리면 그냥 버리면 됩니다. 쓰레기통에 그냥 버리세요.
그것은 연필이나 볼펜 같은 것을 쓰다가 더 이상 필요없거나 못쓰게 되었을 때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참고:염주(念珠)
•염주의 종류
*108염주: 최승주(最勝珠)라고도 하며 가장 기본이 되는 염주.
*1080염주: 상품주(上品珠)라고 한다.
*54염주: 중품주(中品珠)라고 한다. 선재동자가 54 선지식인을 만난 것과도 관련이 있다. 또는 보살 수행을 상징하기도 한다.
*27염주: 하품주(下品株)라고도 한다. 27현인을 상징한다.(18學人과 9無學人)
*1000주 3000주
*단주: 단주는 손목에 차며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다.
*14주: 관음보살의 14 두려움 없음.
*21주: 보살 10지와 10바라밀과 불과.
*대왕염주 또는 왕염주: 염주알이 제일 큰 염주.
•염주의 기원: 변방의 작은 나라 난국(難國)의 왕 파유리(波流離)가 보낸 사신이 왕의 명을 받고 '근심할 일이 많아 일념으로 불도를 닦을 수 없으니, 손쉽게 불도를 닦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부처님께 청하자 부처님께서는 무환자나무(목환자)를 깎아 만든 알 108개를 한 줄로 꿰어 이 알을 헤아리면서 불-법-승 삼보의 이름을 부르는 염불법을 가르쳐 주셨다. 덧붙여 이 염주를 항상 지니며 염불하기를 20만 번에 이르면 명이 다해 죽더라도 천상에 태어날 수 있으며, 100만 번에 이르면 모든 번뇌가 사라져 열반에 이를 수 있다고 설하셨다. - 『불설목환자경』
•염주의 용도
①회수를 세는 용도: 절이나 진언, 독경 등을 할 때 그 회수를 기억하는 용도로 사용. 숫자를 세면서 하면 집중이 안 되므로 1회를 할 때마다 염주 한 알씩 넘기면서 숫자를 셈.
②자기가 불자임을 나타냄. 어떤 사람은 불자가 아닌데도 장식용으로 차기도 함.
③정신 집중이 안 될 때 염주를 돌리면서 집중하는 용도로 사용.
④무엇을 명심할 때. 예를 들면 차에 걸어두고 염주를 볼 때마다 안전운전을 명심함.
⑤염주를 계속 만지면서 손가락 끝을 자극하여 건강 유지 용도로 사용.
⑥악세사리도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