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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수행 고려의 신분제도는 법제적으로 양인과 천인으로 구분된 000였다 영인 자유민으로 남
고려의 신분제도는 법제적으로 양인과 천인으로 구분된 000였다 영인 자유민으로 남 군역의 의무를 졌으며, 나 직에 진출할 수 있었다. 양인은 다시 관직 등 국가의 직역을 맡은 정호와 직역이 없는 백정 등으로 구분되었다. 천인은 비 자유민으로 대부분이 00였다지배층의 상위에는 대대로 고위 관직에 진출한 문별이 있었다. 문벌은 왕실이나 다른 문벌 가문과 혼인하여 권력을 독 점하였고, 00, 00 등으로 관직에 진출하였다. 이들은 직역의 대가로 받은 전시과의 토지. 녹봉, 물려받은 재산으로 화려한 삶을 살았다. 지배층의 하위에는 향리, 직업 군인. 서리 등이 있었다. 이들은 대대로 직역을 세습하였으며 직역의 대가로 000000를 받았다양인 중 피지배층의 대부분은 농민이었다. 이들은 국가에 대한 직역이 없는 신분층으로 백정이라고 불렸으며, 국가 재 정의 기본이 되는 00.00.0을 부담 하였다. 특수 행정 구역의 주민은 법적으로는 양인에 속했지만 일반 군현민에 비해 차별 대우를 받았다. 교육이나 과거 응시, 거주 이전에 제한이 있었고, 일반 군현민보다 0000000하였다.천인은 고려 신분제의 최하층을 이루었다. 천인의 대다수는 노비였는데 재산으로 간주되어 매매•증여·상속이 가능하였 다. 또한, 부모 중 한 명이 노비이면 자녀도 노비가 되는 0000의 원칙이 적용되었다.노비는 크게 개인이 소유한 사노비와 국가에 속한 공노비로 나뉘었다. 사노비는 다시 주인집에 사는 0000와 주인과 따로 사는 외거 노비로 나뉘었는데, 외거 노비는 재산을 소유할 수 있었다.고려 시대에는 가문의 근거지인 본관을 중시하는 000가 시행되었다. 본관제는 태조 왕건이 후삼국 통일 과정에서 각 지방의 호족에게 성씨를 하사하며 시행되었다. 성씨 앞에는 출신 지역을 밝혔는데, 지역은 주현, 속현, 특수 행정 구역과 같 이 등급이 정해져 있었다.고려 정부는 본관제로 위계질서를 세우고, 0000000하였다. 본관을 떠나 이주하는 것은 법으로 엄격히 금지하였으며, 관리 가 되어 개경으로 올라오거나 혼인을 하는 경우만 제한적으로 허락하였다. 관리가 중범죄를 저지르면 본관지로 돌려보내는 귀향형에 처했다.고려 시대에는 00000가 일반적이었으며, 혼인 후에는 일반적으로 처가에서 살아 여성을 중심으로 가족이 구성되었다.재산은 균분 상속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남녀가 구분 없이 돌아가며 제사를 지내는 경우가 많았다.고려 시대에는 부계와 모계를 모두 포함하여 친족으로 인식하여 부계와 모계의 차별 없이 의무와 혜택이 동등하게 적용 되었다. 대를 이을 아들이 없을 경우 외손자가 대를 잇기도 하였으며, 친조부모와 외조부모의 상례 기간에 자이를 두지 않 았다. 00000도 친손자와 외손자가 동등하게 받았다.불교는 고려인의 정신세계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고려는 건국 초부터 0000을 추진하여, 국가 차원에서0000000 등 불교 행사를 열었다. 승과를 실시하여 합격한 승려에게 승계를 주었으며, 신망 높은 승려를 왕사와 국사로 삼 았다. 고려 시대 승려의 사회적 위치는 매우 높아 왕실과 문벌 가문에서 승려를 배출하기도 하였다.고려 초기 불교는 00000으로 나뉘어 대립하였다. 의천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천태종을 개창하고, 교관경수를 내세워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통합하려 하였다. 하지만 의천이 죽은 뒤 불교 교단은 다시 분열되었다.무신 정권 시기 지늘은 세속화된 불교를 개혁하기 위해 수선사(송광사)를 중심으로 결사 운동을 펼쳤다. 그리고 000000000를 내세워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포용할 것을 주장하였다.유교는 고려 건국 초부터 국가 정치 이념으로 자리 잡았다. 태조는 학교를 세워 유학을 진흥하였고, 광종은 000를 실 시하여 유교 지식을 갖춘 인재를 관리로 선발하였다. 성종은 최승로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교 이념에 따라 통치 체제를 정 비하였다.고려 시대에는 도교와 풍수지리설도 유행하였다. 국가 차원에서 도교 사원을 세우고 도교 의례를 지내 국가의 안녕과 번 영을 기원하였으며, 풍수지리설은 3경의 설치와 000000 등의 근거가 되기도 하였다.고려는 건국 초기부터 실록을 편찬하였으나 거란의 침략으로 모두 불타 버렸다. 그 후에도 실록을 편찬하였지만 지금 은 전하지 않는다. 고려 전기 인종 대에는 김부식이 왕명에 따라 상국사기'를 편찬하였다. "삼국사기'는 0000000 사관에 따랐으며, 기전체로 편찬되었다.무신정변과 몽골의 침략을 거치며 자주 의식을 강조한 역사서가 편찬되었다. 이규보는 동명왕편'을지어 0000000을 강조하였다. 일연은 "삼국유사"에서 단군을 우리 민족의 시조로 내세웠고, 다양한 설화를 기록하였다.000에 뭐들어가야할까요지피티도 이상하게 답해주고 검색해도 잘 안나오네요
https://m.search.daum.net/search?w=fusion&nil_search=btn&DA=NTB&p=2&q=%ED%95%9C%EA%B5%AD%EC%82%AC+%EC%8B%A0%EB%B6%84%EC%A0%9C image 한국사 신분제 - Daum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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