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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복합재 레이업은 길이가 0.1mm도 어긋나면 안 비행기 복합재 레이업 하는것은 자재에 기포가 생기거나 먼지같은게 조금이라도 생기면
비행기 복합재 레이업 하는것은 자재에 기포가 생기거나 먼지같은게 조금이라도 생기면 당연히 안되지만 레이저나 길이가 0.1~0.2cm이라도 어긋나면 안되나요?
네. 비행기 복합재 레이업은 아주 정밀한 작업이 요구되며, 단순히 기포나 이물질뿐만 아니라 레이업 위치나 방향의 오차도 매우 민감하게 다뤄져요. 복합재는 섬유 방향에 따라 강도가 결정되는데, 섬유 방향이 조금만 어긋나도 예상하던 하중 분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전체 구조 강도가 크게 떨어질 수 있어여. 일정한 레이어 순서와 위치로 적층되지 않으면 층간 박리나 균열이 발생할 위험이 커지고요 특히 항공기처럼 고하중 환경에서는 치명적입니다. 대부분 항공 복합재 레이업에서는 NDI나 자동 비전 시스템을 사용해 미세 오차도 잡아냅ㄴㅣ다 0.1~0.2cm는 사람이 보기에는 미미하지만, 허용 공차를 초과하면 불합격이예요.결론적으로, 항공기 복합재는 단순한 형태 제작이 아닌 고성능 구조체이기 때문에 정밀도는 mm 단위, 심지어는 μm 단위까지도 고려되요. 따라서 0.1~0.2cm의 어긋남도 안전성과 성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허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