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위대장내시경 처음 받아보는데 이용 요즘 소화가 잘 안되고, 설사도 자주해서 위대장내시경을 처음으로 한번에 같이
요즘 소화가 잘 안되고, 설사도 자주해서 위대장내시경을 처음으로 한번에 같이 받아보려고 하는데요.. 위는 별로 준비할게 없던데 대장은 알약이랑 물약을 먹는게 있던데, 제가 알약을 잘 못삼켜서 물약으로 하고싶은데 검사 받는 병원에 얘기하면 물약으로 받을수 있나요?? 병원마다 준비된 게 달라서 알약을 먹어야 할 수도 있는건가요 ㅠㅠ
안녕하세요~! 위대장내시경 준비 때문에 고민 많으시죠. 아래에 궁금하신 점 정리해서 답변 드릴게요.
대장내시경 전에 장을 깨끗이 비우기 위해 **'장정결제'**라는 약을 먹어야 하는데요,
종류는 크게 물약(액체), 알약(정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최근엔 알약이 편리해서 알약도 많이 나오지만, **전통적인 방식은 물약(액체)**입니다.
어떤 장정결제를 사용하는지는 병원마다 다릅니다.
일부 병원은 물약만 준비되어 있고, 일부 병원은 알약, 일부는 둘 다 준비되어 있습니다.
보통 물약(액체) 장정결제로 변경해 주는 병원이 많습니다.
단, 아주 일부 병원은 최근에 알약만 사용하는 곳도 있으니 미리 전화해서 “저는 알약을 잘 못 삼키는데, 물약(액체)로 장정결제 준비해주실 수 있나요?” 라고 문의해 보시는 게 확실합니다.
네, 아주 일부 병원은 알약만 준비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종합병원, 내시경센터 등은 물약 장정결제도 거의 항상 보유하고 있으니,
미리 얘기하면 거의 대부분 가능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물약(액체) 장정결제는 맛이 별로라 힘들 수 있지만,
찬물에 타서 조금씩 천천히 마시면 덜 힘듭니다.
간호사에게 마시는 요령, 준비법 꼭 안내받으세요!
알약이 부담스러우면 미리 병원에 말씀드리면 대부분 물약(액체)로 준비해줍니다.
병원마다 다를 수 있으니, 예약 전 또는 내시경 상담 때 꼭 물어보세요!
https://moscjc.com/

건강한하루님의 블로그
행복한 삶을 함께 꿈꾸어요."하루 한 페이지, 건강한 삶의 시작"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잠깐의 여유를 통해 건강을 돌아보는 공간입니다. 식습관, 운동, 마음 관리까지 – 당신의 건강한 일상을 위한 정보를 한 페이지씩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