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파일럿이 되고 싶습니다 현재 인천에서 사는 고1 남학생인데요. 1. 제가 지금 민항기 조종사,
현재 인천에서 사는 고1 남학생인데요. 1. 제가 지금 민항기 조종사, 즉 파일럿을 꿈꾸고 있는데 파일럿이 되려면 항공대를 나오는게 낫나요, 아니면 공군사관학교를 나오는게 낫나요?2. 항공대를 간다면 내신은 5등급제로 어느정도 되야 하나요?3. 목표 회사는 대한항공인데 항공대 나오면 비행시간은 어떻게 채우나요?4. 항공대는 문과인가요, 이과인가요. 공군사관학교도 문과인가요, 이과인가요?(성적은 문과가 잘나오는 편입니다)
1. 항공대 vs 공군사관학교, 어디가 더 나은가요?
구분
항공대(한국항공대학교)
공군사관학교
경로
민간 항공사(대한항공 등) 입사
군 조종사 → 전역 후 민간 항공사 전환 가능
학비
등록금 있음 (국가 장학금 등 가능)
전액 국비 + 월급 지급
군 복무
X (민간)
O (최소 10년 이상 복무)
장점
민간 조종사 경로 빠름
경제적 부담 적고 안정성 있음
단점
비행 훈련 비용 부담 큼
민간 전환까지 시간 오래 걸림
결론:
민간 조종사(대한항공)가 목표라면 항공대 or 한서대 항공운항학과 진학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공군사관학교 → 군 조종사 → 전역 후 민간 항공사 입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한항공 조종사 중 일부는 전역 군인 출신입니다).
2. 항공대 입학 내신 (5등급제 기준)
항공운항학과는 최상위권 인기학과입니다.
5등급제 기준 → 1.3~1.5등급 이내는 되어야 안전합니다.
실제로 인문계 학생이 수학/과학 우수할 경우도 가산점이 있는 구조입니다.
참고: 항공운항학과는 수능 100% 전형이 대부분이므로 내신 외에 수능 성적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3. 항공대 나오면 비행시간은 어떻게 채우나요?
항공대(또는 한서대 등) 졸업 후 일반적인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항공대 졸업 → CPL(사업용 조종사 자격증) 취득 → 부기장 채용 → 실무 비행으로 시간 채움
비행시간을 채우는 방법
항공대 부설 비행교육원에서 교육받고 민간 조종사 자격(CPL) 취득
졸업 후 소형 항공사, 항공교관, 항공훈련원 등에서 실무 비행
대한항공, 아시아나 부기장 입사 시 최소 250시간 이상이 요구되며, 최근엔 500시간 이상 요구되는 경우도 있음
비행시간 채우는 데 억 단위의 비용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국가장학금, 항공사 훈련생 제도, ROTC 등도 함께 고려하면 좋습니다.
4. 항공대, 공군사관학교는 문과인가요, 이과인가요?
학교
계열
설명
항공대 항공운항학과
문·이과 모두 지원 가능
수학/과학 반영 비율 높음 (이과 추천)
공군사관학교 조종학과
이과 계열
수학·과학 능력이 매우 중요함
문과 출신도 지원은 가능하지만, 수학(특히 확률과 통계, 기하, 미적분 등)과 과학(물리)를 잘하는 이과 성향이 유리합니다.